건선 치료법
건선치료법
건선은 피부에 좁쌀 같은 발진이 생기면서 발진 위에 새하얀 비듬 같은 피부 각질이 겹겹이 쌓여 나타나는 만성 피부병입니다. 발진은 주위에서 발생한 새로운 발진들과 서로 뭉치거나 커지면서 주위로 퍼져 나가며,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면서 만성적으로 진행이 됩니다.
건선의 원인은 아직 완전히 알려져 있지 않으며, 유전적인 원인과 환자의 개인 생활과 관련된 외부 환경적인 요인의 복합 작용에 의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가족력이 없는 경우 외부 환경적인 요인이 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 환자의 개인 생활과 관련된 외부 환경적인 요인으로 피부의 외상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진단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병변은 좁쌀 크기로 시작하는 피부 위로 돌출된 발진, 발진의 붉은 색조, 발진 위에 덮인 새하얀 피부 각질, 쉽게 벗겨져 나가는 피부 각질, 점차 두꺼워지는 피부, 그리고 심하지 않은 가려움증입니다. 이러한 발진이 시간에 지남에 따라 크기가 커지거나 주위의 발진과 합쳐서 큰 병변이 됩니다. 이와 같은 전형적인 모양을 가지는 경우 판상형 건선이라고 하며, 판상형 건선 외 농포가 생기는 경우 농포성 건선, 전신 피부가 붉은 색조를 띠면서 피부 각질이 무수히 떨어져 나가는 경우 이것을 박탈성 건선이라고 합니다.
건선은 대부분 팔꿈치, 무릎, 엉덩이, 머리에 많이 생기며, 손·발바닥, 성기, 정강이 부위, 손·발톱 등에도 흔히 생길 수 있습니다. 물방울양 건선의 경우 팔꿈치나 무릎보다 몸과 사지에 흩어져 여러 군데에 많은 발진이 생깁니다. 전신성 농포성 건선은 몸과 사지에 급속히 생기며 국소성 농포선 건선은 주로 손·발바닥에 생깁니다.
서양의학에서는 건선은 난치병으로 보고 증상이 있을 때 스테로이드 제제나 자외선 등의 요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열이 문제가 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보며, 환자 개개인의 상태와 체질에 따른 열 제거를 통해 건선을 치료합니다. 체질에 맞는 탕약처방, 침구요법을 통한 기혈소통, 체질개선을 통해 건선에 대한 근본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건선은 만성적으로 진행되며 호전과 악화를 반복합니다. 치료하지 않을 경우 대부분 악화되는 수가 많으며 때로는 저절로 호전되었다가 다시 악화되는 수도 있습니다. 예후는 건선의 형태, 생긴 부위, 환자의 나이, 치료 반응 정도 등에 따라 다양하고 한방에서는 3~6개월 정도를 기본치료 기간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기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