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 영유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최근 동향
영유아 보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는 지속적으로 증가
영유아프로그램의 성격도 지속적으로 변화
· 과거 우리나라의 유치원은 중류층 자녀의 교육을 위한 기관이었던 반면에 어린이집은 저소득층 취업모의 자녀를 위한 보호기관의 성격이 강했다.
· 최근 취업모의 급격한 증가 및 저출산 대책 방안으로 이해 어린이집도 보호의 차원을 넘어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포괄적 보육 프로그램을 정착 시켜오고 있으며 유치원에서도 종일제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교육과 더불어 보호 기능을 수행
· 영유아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교사들은 과거의 전통적인 역할보다는 더 많은 자질을 갖추고 그에 따른 역할을 수행하도록 기대.
1. 종일제 프로그램의 확산
· 최근 영유아기 자녀를 둔 취업모의 증가와 가족 구조의 변화
· 영유아 보육의 중요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으로 인해 종일제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현실
· 관련연구와 정책들이 제시되고 있고 영유아 교육 현장에서도 종일제 프로그램이 확산
· 영유아 보육법에서도 보육 시간을 오던 7시 반에서부터 오후 7시 반까지의 종일제 프로그램을 기본일과로 규정
2. 다양한 보육프로그램의 개발
종일제 프로그램 이외에도 다양한 보육서비스의 요구가 증가하면서 시간 연장형 보육이나 야간보육 및 휴일보육 프로그램 등 보육 프로그램도 다양
· 시간연장 보육은 기준 보육시간을 경과하여 영유아를 24시 이전까지 보육하는 것을 말하며, 야간보육은 19시 30분부터 익일 7시 30분까지 이루어지는 보육
· 야간에 근무하는 직장을 가진 부모를 위한 24시간 보육을 제공하는 곳도 있고 주5일 근무제를 실시하지 않는 직장에 다니는 부모들을 위해 일요일 및 공휴일에 보육서비스를 제공
3. 방과 후 프로그램의 확대
취업모의 증가와 가족 구조 및 기능의 변화로 인해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보살펴 줄 수 있는 적절한 시설과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대두
· 성인의 보호 없이 긴 시간을 지내야 하는 아동이 겪에 될 소외감이나 외로움, 안전상의 문제가 제기되면서 다양한 방과 후 프로그램이 활성화
· 방과 후 프로그램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은 아동의 안전한 보호와 부모 역할을 대신하는 활동뿐만 아니라 아동의 흥미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활동, 학교교육을 보충하는 활동, 즉 숙제지도 및 자율학습지도, 특별활동, 기본생활습관지도 등을 포함.
4.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발
영아가 자녀를 둔 기혼 여성의 취업률 증가와 함게 우리나라에서는 점점 더 어린 연령의 아이들을 사회적 차원에서 양육해야 할 필요성이 증가.
· 영아 프로그램은 사회경제적 변화와 더불어 생후 2~3년 이전에 이루어지는 생에 초기 경험이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일련의 연구 결과로 인해 질좋은 영아기 보육에 대한 인식이 증가.
※ 영아 프로그램의 특징
· 영아의 신체적, 생리적 욕구, 즉 일상생활과 고나련된 잠자기, 먹기, 씻기, 기저귀 갈기, 배변훈련, 옷 입고 벗기 등의 활동.
· 영아의 빠른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보육내용을 구성하되 비교적 융통성 있게 적용.
5. 다양한 목적을 가진 프로그램의 개발
최근 다양한 목적을 가진 영유아 프로그램이 개발.
(생태 교육 프로그램, 다문화교육, 장애영유아 통합 교육 프로그램)
· 생태교육 프로그램은 20세기에 들어오면서 산업문명의 발달로 인해 자연 생태계가 파괴되고 이로 인해 지구 온난화와 오존층 파괴, 수질오염, 생물종의 감소, 환경호르몬의 폐혜 등 자연파괴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생태문제를 고민하는 데서 출발
· 프로그램의 목적 :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강조하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감성을 길러주고, 자연에 대한 친밀감과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길러 주어 영유아의 몸과 마음과 영혼이 건강하고 행복하도록 하는데 돕고 있음.
·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경우 세계화와 더불어 다양성이 공존하는 다원화의 시대에서 우리나라는 외국인 노동자나 북한 이탈 주민의 수가 급격히 증가.
· 소수민족과 다양한 사회계층에 대한 사회통합의 문제이며, 영유아기부터 각기 다른 인종과 성, 언어, 계층 등을 이해하고 존중하도록 이끌어 영유아와 그들 가족이 삶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공동의 목표를 위해 의사 소통하는 지식, 태도, 기술을 갖추도록 함.
· 다문화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관심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
·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요구와 능력을 지닌 아이들이 활동시간의 일부나 전부를 함께 보육받는 프로그램으로서 장애 영유아와 일반 영유아가 사회적 활동이나 보육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함.
▶ 보육교사 공부자료 더 많이 보기 클릭 ◀